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비하인드 스토리

하바리움과 테라리움으로 감성 인테리어 효과를! 본문

그린 라이프

하바리움과 테라리움으로 감성 인테리어 효과를!

림미 2022. 12. 12. 17:23
반응형

식물로 인테리어를 꾸미기 위해서는 꽃을 화병에 꽂아두거나, 말린 꽃을 벽에 걸어두거나, 나무 화분을 햇빛이 들어오는 적절한 곳에 놔두는 방법 등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만 해도 공간을 아름답고 싱그럽게 변화시킬 수 있지만 식물을 좀 더 세련된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변치 않는 아름다움, 하바리움

1) 하바리움의 특징

하바리움은 보존 기능이 있는 특수용액을 이용하여 드라이플라워나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영구 보존하여 오랫동안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든 공예품을 의미합니다. 원예를 활용하여 만드는 일종의 포인트 소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원지는 일본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010년대 들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본래 하바리움(Herbarium)이란 식물표본이라는 뜻이지만, 원예품으로써 하바리움은 두가지 의미로 불립니다. 허브(Herb)와 아쿠아리움(Aquarium)의 합성어 혹은 식물표본(Herbarium)과 꽃(Flower)의 합성어인 하바플라리움(Herbaflorium)을 줄여서 부르는 명칭입니다. 드라이플라워나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생화에 비해 오랫동안 꽃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데, 하바리움으로 만들어 보관하게 될 경우에는 반영구적으로 보관하며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정이나 감사를 전하기 위한 선물로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생화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병실이나 납골당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하바리움 제작 방법

하바리움 소재로는 프리저브드 플라워와 드라이플라워가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소재의 염색 정도나 용액의 배합 성분 등에 따라 변색이나 착색 우려가 있으므로 제작 전에 소재의 일부를 용액에 담궈서 시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바리움 보존용 용액은 주로 미네랄 오일이나 실리콘 오일을 사용합니다. 안전하다고 알려진 용액이지만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만지거나 섭취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용액과 꽃을 담는 용기는 취향에 맞춰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용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가 높은 용기를 사용해야 완성 후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길쭉한 원통형이나 사각형의 유리병을 많이 활용하며 전구 모양이나 플라스크형, 원통형의 용기도 널리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LED 램프를 부착하여 로맨틱한 분위기의 무드등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앙증맞은 미니 정원, 테라리움

1) 테라리움의 특징

테라리움(Terrarium)이란 Terra(땅)와 Arium(공간)의 합성어입니다. 유리 용기 안에 흙과 돌, 조그만 식물을 옮겨 심은 후 재배하는 것으로, 식물의 생리 작용과 대기의 순환 원리를 이용하여 일종의 작은 생태계를 구축하는 원예입니다. 테라리움 안의 식물이 뿌리로 수분을 흡수한 후 잎의 기공을 통해 기화시켜 배출하면 유리 벽에 물방울이 맺히는데 이 물방울이 흙으로 떨어져서 뿌리에 다시 수분을 공급하게 되는 순환 원리입니다. 즉 물과 산소의 순환이 용기 안에서 이루어지면서 식물이 자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른 식물처럼 매일 물을 주거나 살펴보지 않아도 되서 관리하기 용이합니다. 또한 테라리움은 부피가 작아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좁은 집에서도 기를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나 피규어 등 식물 생장에 방해되지 않는 작은 소품으로 취향껏 꾸밀 수 있어서 더욱 매력적인 나만의 화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테라리움은 밀폐형과 개방형의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밀폐형의 경우 유리 용기 안에서 수분이 순환하므로 식물지 자체적으로 생장할 수 있으나 내부 습도가 높으므로 습기에 잘 견디는 식물로 골라야 합니다. 개방형의 경우 유리 용기 일부분이 뚫려 있어서 습도가 높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기르는 실내 식물을 들이기에 적합합니다. 개방형도 수분이 일부 순환하지만 밀폐형보다는 비교적 물을 자주 줘야 합니다.

2) 테라리움 제작 방법

테라리움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리 용기, 흙, 자갈, 식물 그리고 내부를 꾸미기 위한 소품 등이 필요합니다. 깨끗하고 단단한 유리 용기를 선택하고 용기 안에 굵은 입자의 숯을 깐 뒤 배양토로 덮어 배수층을 만들어 줍니다. 식물을 심은 뒤 배양토를 다져주면서 고정시키면 됩니다. 테라리움에 적합한 식물로는 싱고니움, 스파티필름, 테이블야자, 피노티나, 호야, 푸밀라고무나무, 페페로미아 등이 있습니다. 배양토에 심고 나서 자갈이나 색모래, 이끼, 마사토, 장식품 등으로 꾸며주고 물을 분무해주면 나만의 작은 정원 테라리움이 완성됩니다.

반응형